> Home > 갤러리 > 박영퍼블릭

 

 
Circuit / Trans former (Large Balanced)

영국 조각가 나이젤 홀(1943년 생)은 자연에서 얻은 영감을 기하학적 형태들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재창조하는 작가이다. 그는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태어나 서영국예술대학에서 수학하였고, 이후 런던에 위치한 영국 왕립예술대학에서 학업을 계속 하였다. 1967년 파리 Galerie Givaudan에서 첫 번째 개인전을 가진 이후, 전 세계를 돌며 약 350회가 넘는 개인전을 통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미 일본 히로시마 현대미술관, 영국 템즈강 킹스턴 센터, 스위스의 센탈수도원, Bank of America, 서울 올림픽 조각공원, 바젤 국제은행구제원, 독일 스파카세 등지의 공공 장소에 그의 작품을 설치,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독일 쿤스트할레 뮤지엄, 영국 테이트 갤러리, 뉴욕 현대 미술관, 그리고 동경 미술관 등을 포함한 67개 해외 유수 미술관에서 그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2006년에는 데미안 허스트, 프란시스 베이컨과 함께 영국 카롤라인 와이즈맨에서 선정한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 30명에 선정되었다. 올해 초에는 화이트 리드, 헨리 무어, 바바라 헵워스, 요코오노 등 영국 및 해외작가들의 다양한 조각들로 이루어진 유럽 최고의 조각공원, 요크셔 조각공원에서 나이젤 홀의 큰 규모의 전시회가 열림으로서 중요한 한 명의 영국 아티스트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1970년에 처음으로 관 모양의 알루미늄 조각을 선보이면서 이런 구조가 광람자의 공간지각을 변화시키는 방식을 탐구하게 되었는데, 자연히 조각이 놓인 site에 대한 특별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1960년대 말 펠로쉽을 받아 2년동안 미국에서 체류하면서 서부의 광활한 사막을 발견하고 이런 공간에 점점이 서 있는 나무, 바위, 전화대등의 작업에서 선과 타원, 수직과 수평이라는 요소로 구현했다. 그는 자신의 작업이 늘 장소에 관한 것이고 좋아하는 풍경은 산과 사막이며 이 풍경 속에서 파악되는 기하학에 매혹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도 이런 관심은 지속되어서 풍경과 열림 공간, 그리고 공간 속의 움직임 등이 그의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이 된다.

 

그의 조각은 항상 공간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탄생한다. 주로 광택을 입힌 나무나 코튼강철을 조각의 재료로써 사용하는 작가는, 조각 작업을 통해서 3차원의 공간, 재료가 가지는 중량감, 그리고 기하학적인 선과 면간의 조화로운 구성의 탐닉에 주력한다. 특히 벽면에 설치하는 나무 조각은 Chinese Whisoers나 Venetian Twist 등의 제목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작가가 경험한 특정한 공간을 실내로 끌어당겨 제한된 공간에서 빛과 가시관점에 따라 변화하는 대비속에서 작품 스스로 자연에 대한 영감을 발현하게 한다.

 

그의 조각은 특유의 리듬감이 실린 원형과 선과 수직과 수평의 도형이 잘 표현되어 있다. 특히 1989년도의 little hanriver 작품은 한강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추측되어지며 그가 88올림픽 작업이 거대한 스케일로 야외조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그 이후 실내외 작업을 병행하게 되었으며 서울의 고궁들을 방문하고 하늘과 지구를 상징하는 타원형과 원형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한강으로부터도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국의 풍경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만큼 89년도의 작업은 한강에 대한 그의 작품승화로 볼수 있겠다. 작업의 재료로서 그는 흔히 밝은 채색이 된 가벼운 알루미늄을 선호했는데 결과적으로는 3차원의 드로잉 같은 느낌을 주며 80년대 중반부터는 작업들이 보다 밀도 높고 고정된 방향으로 변하고 선적인 구조는 금속판들로 대치되었다.



Nigel Hall   https://www.royalacademy.org.uk/artist/nigel-hall-ra

  

circuit,.jpg

Nigel hall_Circuit_Cor-ten steel_96x155x70cm_1995

Trans former(Large Balanced).jpg

Nigel hall_Trans former(Large Balanced)_cast iron and cor-ten steel_68x94x30.5cm_1998


IMG_3310.JPG


 

설치장소 : 갤러리박영 야외 잔디밭